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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종식 “인천·경기 지역언론 포털 뉴스 역차별 … 인구 기준 CP사 선정해야”

허종식 “CP사 선정 시, 인구 고려해야 … 절차 · 과정 투명성 확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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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뉴스] 인천·경기지역 주민들이 네이버 등 포털 뉴스 콘텐츠를 통해 지역뉴스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차단, 주민들의 알권리가 침해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콘텐츠 제휴사(CP) 입점 과정에서 뉴스 콘텐츠 제공에 대한 역차별 문제를 바로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국회 산자중기위,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 네이버로부터 받은 ‘지역별 CP사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을 9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2019년 3개사와 2021년 9개사 등 두 차례에 걸쳐 12개 지역언론을 CP사로 선정했다.

 

9개 권역 중 인천·경기지역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5,120만명)의 32.6%에 달하는 1천670만명(인천 301만명, 경기 1,368만명)이 거주하고 있지만 CP사는 1개에 불과하다.

 

인구수 기준으로 인천·경기지역이 지역뉴스의 최대 수요처임에도 불구하고 지역뉴스 공급이 턱없이 부족, 뉴스 서비스 구조가 왜곡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인천·경기보다 인구가 적은 ▲강원(152만명) ▲대구·경북(490만명) ▲부산·울산·경남(760만명)지역의 CP사가 2개임을 감안하면, 인천·경기지역에는 4~5개사의 지역언론이 CP사로 입점해야 불균형 및 역차별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권역별 인구수 및 CP사 지정 현황

구분

행정구역

인구수(단위 : )

지역별 CP

1

인천경기

인천광역시

3,017,928

16,704,659

경기일보

경기도

13,686,731

2

강원

강원특별자치도

1,519,545

강원일보, 강원도민일보

3

세종충북

세종특별자치시

389,978

1,980,682

CJB청주방송

충청북도

1,590,704

4

대전충남

대전광역시

1,440,094

3,576,104

대전일보

충청남도

2,136,010

5

대구경북

대구광역시

2,364,892

4,900,863

매일신문, 대구MBC

경상북도

2,535,971

6

부산울산경남

부산광역시

3,271,062

7,600,734

부산일보, 국제신문

울산광역시

1,098,540

경상남도

3,231,132

7

전북

전북특별자치도

1,740,753

전주MBC

8

광주전남

광주광역시

1,410,548

3,200,969

KBC광주방송

전라남도

1,790,421

9

제주

제주특별자치도

670,837

JIBS

<자료 :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2024.10 기준) 및 네이버 자료를 허종식 의원실에서 재편집>

 

20215월 이후 신규 지정된 CP사는 파란색표기

 

특히, 인천과 경기는 KBS, MBC 등 지상파방송국의 지역총국이 없는 탓에 지역뉴스보다 사건·사고 중심의 뉴스가 많아, 부정적 도시 이미지를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허종식 의원은 “사실상 네이버가 기사 유통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과 경기 지역 시민들이 지역뉴스를 접할 기회를 차단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천과 경기를 독자적인 권역으로 각각 설정하거나, 인구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네이버가 CP사를 선정해야 하며 절차와 과정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5월 이후 지금까지 지역언론의 포털 진입 절차가 중지된 가운데 네이버 측은 연내에 뉴스 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 심사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1월 언론 관련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네이버 뉴스혁신포럼’을 출범한 네이버는 뉴스 제평위 참여 단체 및 위원 구성을 비롯해 입점 및 제재 심사 규정 등을 마련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역 및 중소 언론사의 활성화를 논의하는 ‘다양성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의원실에 설명했다. 따라서, 다양성위원회가지역뉴스 공급 체계의 역차별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실질적 권한이 부여될지 주목된다.

 

한편, 카카오는 포털사이트 ‘다음’에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언론사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뉴스 제평위 평가 대신 100% 정량평가를 도입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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