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튬전지, 제조공정 아닌 포장·보관 중 화재 가능성 높다는 전문가 의견과 일치 -
- 대량적재하는 생산공장에서 사고가능성 예측 못한 것이 아리셀 참사 핵심 원인 -

[매일뉴스] 화성 아리셀 참사를 부른 리튬1차전지 파열사고(화재 및 폭발)가 지난 10년간 군에서 이미 92건이나 발생했고, 이 중 28건은 리튬전지를 단순히 보관하던 중에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 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21년 | '22년 | '23년 |
육군 | 84 | 14 | 11 | 11 | 6 | 4 | 9 | 1 | 9 | 13 | 6 |
사용 중 파열 | 55 | 8 | 5 | 10 | 4 | 3 | 7 | | 3 | 10 | 5 |
보관 중 파열 | 24 | 4 | 6 | 1 | 2 | 1 | 2 | 1 | 5 | 1 | 1 |
기타 | 5 | 2 | - | - | - | - | - | - | 1 | 2 | - |
해병대 | 8 | 1 | 0 | 0 | 1 | 1 | 0 | 2 | 0 | 3 | 0 |
사용 중 파열 | 4 | - | - | - | - | - | - | - | - | 3 | - |
보관 중파열 | 4 | - | - | - | 1 | 1 | - | 2 | - | - | - |
▲ 이용우 의원실 국방부 자료 취합
8일 민주당 이용우 의원(인천 서구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 국방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2014년~2023년) 각 군에서 발생한 리튬1차전지 파열사고는 전부 92건으로 나타났다.
이중 육군이 84건, 해병대가 8건이었다. 공군과 해군은 리튬전지 파열사고가 없었다.
사고 내용을 보면, 야전용 무전기나 교환기 등 각종 장비에 리튬전지를 부착해 사용 중하던 중 일어난 사고가 58건이었고, 단순히 리튬전지를 보관하던 중에 폭발이나 화재가 발생한 경우도 28건이나 됐다.
28건의 ‘보관 중 파열’ 사례를 살펴 보면, 사용 후 전지 보관 중 사고가 13건, 신품 보관 중 사고가 12건, 기타 3건(보관 중 누액 3건)이었다.
알려졌다시피 참사가 발생한 아리셀은 군에 리튬1차전지를 납품하던 업체다. 군에서 발생한 ‘보관 중 사고’ 사례는 ‘리튬전지 사고가 제조 공정이 아니라 완제품 포장이나 에이징(전해액 분산까지 보관하는 공정) 단계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문가나 리튬전지산업 관련 노동조합의 의견과 일치한다.
이용우 의원은 “정부가 10년간 군에서 28건이나 단순 보관 중 화재·폭발을 이미 확인했음에도, 군용 리튬1차전지를 제조해 대량적재하는 사업장에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예측하지 못한 것이 이번 참사의 핵심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정부는 이제라도 1·2차 리튬전지 사업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리튬전지 ‘보관’ 중 발생하는 재해에 대응하도록 산업안전보건규칙 등을 개정하며, 리튬전지산업을 공정안전보고서(PSM) 대상으로 지정해,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