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광역시는 광역시도 노선을 재정비해 5월 1일 노선의 지정(폐지)를 고시한다고 밝혔다.
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도로에는 광역시도와 군도·구도가 있는데, 그 중 광역시도는 광역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도로를 말한다. 도로법에 따라 도로관리청 도로의 노선을 지정고시해야 한다.
이번 광역시도 노선 정비는 민선8기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실현을 위한 뉴홍콩시티 프로젝트의 토대를 마련하고, 대통령 지역공약 이행 및 접경·도서지역 주민의 정주생활여건 개선, 인천경제자유구역(IFEZ)개발계획(송도, 청라, 영종), 택지개발, 산업단지, 항만건설, 각종 개발사업과 상위계획 등으로 인한 지역의 여건 변화 등을 위한 것이다.
이번 광역시도 노선의 지정(폐지) 변경은 2001년 최초로 시 전역에 대한 광역시도 노선 지정 이후, 22년 만이다. 시가 관리하는 광역시도는 당초 122개 노선 총 826km에서, 68개 노선 총 891km로 노선을 통합 및 체계화 했고 관리할 도로는 65km 늘렸다.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주요 노선은 주민 숙원 사업 및 장래 교통 수요 등을 고려한 영종~강화선, 장봉~신도선, 하점~강화선(구.국도48호선), 혼잡·광역도로계획 구간 등 8개 노선 57.4km다.
영종~강화선(제73호선, 14.6km)은 대통령 및 시장 공약사항인 영종도(인천국제공항)와 강화군(길상면)을 잇는 평화도로 건설을 위한 것으로서 앞으로 강화남단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지정 시 핵심 기반시설 역할은 물론 장래 인천·경기·강원 접경지역의 남북과 동서축 단절구간 연결로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장봉~신도선(제68호선, 15.9km)은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행정안전부, 2011.∼2030.)에 따라 2025년말 개통 예정인 영종~신도 평화도로에 이어서 옹진군 북도면 장봉도와 신도·시도·모도(삼형제섬) 섬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당초 군도(옹진군)를 광역시도로 승격함으로써 접경·도서지역의 교통 편의 지원 기반을 마련함에 따라 주민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최점수 시 도로과장은 “이번 광역시도 정비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도로건설과 유지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광역시도가 국가도로망과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돼 기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로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