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3(월)
 
우승 후 환호하는 동북고 선수단의 모습.
[매일뉴스] 서울동북고(이하 동북고)가 창단 후 처음으로 추계 전국고등축구대회 챔피언에 등극했다.

4일 경남 합천군민체육공원 2구장에서 열린 2023 추계 전국고등축구대회 결승전에서 동북고가 서울경신고(이하 경신고)에 3-2 승리했다. 전반 15분 김정인의 선제골에 이어 이해담, 정승훈이 차례로 득점해 우승했다.

동북고는 2020년과 2022년 금강대기 전국고등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지만, 추계 전국대회에서는 매년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대회에서 토너먼트에서만 11골을 기록하는 등 화끈한 공격 축구로 결승에 올랐다. 경기 전 동북고 장명진 감독은 “많은 득점을 터뜨리고 있어 긍정적이지만 클린시트가 부족한 게 아쉽다. 결승전인 만큼 수비 안정화에 대해 사전에 강조했다”며 “선수들이 결승전이라고 부담을 느끼기보다 최대한 즐기고 나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에 맞서는 경신고는 조별예선을 3전 전승으로 통과해 16강에 올랐다. 이후 토너먼트 3경기를 모두 승부차기로 승리하며 이번 대회에서 포기하지 않는 끈끈한 저력을 보였다. 경신고 김순호 감독은 “토너먼트 내내 승부차기를 치르면서 체력적 부담이 있는 건 사실이다. 선수들의 정신적인 부분을 칭찬해주고 싶다”며 “먼 훗날에 선수들이 이 결승전 무대를 떠올렸을 때 후회가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동북고 김정인(왼쪽)이 경신고 백준열(오른쪽)을 앞에 두고 드리블하고 있다.

전반 5분 동북고가 첫 슈팅을 시도하며 기선을 제압했다. 박스 안에서 박시영이 먼저 시도한 슛이 상대 수비에 맞고 흘러 나왔고, 이주형이 잡아 슛했으나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1분 뒤 경신고가 반격에 나섰다. 하프라인에서 볼을 잡은 신재호가 개인 돌파로 왼쪽 측면을 완전히 허물었고, 박스 안으로 크로스를 올렸지만 동료의 발끝을 스쳐 지나갔다.

전반 15분 만에 동북고의 선제골이 나왔다. 박시영이 김정인과의 2대1 패스를 통해 왼쪽 측면을 돌파한 후 다시 김정인에게 연결했다. 이를 받은 김정인이 침착하게 슈팅을 밀어 넣으며 득점했다. 토너먼트에서만 4골을 기록한 김정인의 발끝이 다시 한 번 빛났다.

동북고가 격차를 벌렸다. 전반 29분 김정인이 올린 코너킥이 정교한 궤적을 그렸고 이해담이 정확한 헤딩 슛으로 연결해 팀의 두 번째 골을 기록했다. 동북고 선수단은 터치라인으로 달려와 코치진과 끌어 안으며 기쁨을 나눴다.

전반을 0-2로 마친 경신고는 후반 시작 8분 만에 추격하는 득점에 성공했다. 경신고 김순호 감독은 수비수 이건우를 전방에 올려 기용했고, 이 전술이 그대로 적중했다. 왼쪽 측면에서 전수환이 높게 찍어 차준 크로스를 이건우가 높게 뛰어올라 헤더로 연결해 골망을 갈랐다.

동북고는 정승훈이 해결사로 나섰다. 후반 29분 경신고의 수비 라인이 높게 올라온 틈을 타 상대 뒷공간으로 빠르게 침투했다. 1대1 찬스를 맞이한 정승훈은 낮게 깔리는 슈팅을 시도했고 이 공이 그대로 골대 안으로 들어갔다. 점수 차는 다시 두 골 차가 됐다.

후반 추가시간 경신고가 만회골을 기록했다. 코너킥 상황에서 동료가 올려준 킥을 최석진이 정확한 헤딩으로 연결해 추격의 발판을 마련했다. 김순호 감독부터 모든 코치진은 선수들을 독려하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러나 승부를 뒤집기에는 너무 늦은 시간이었다. 더 이상 득점은 터지지 않았고 동북고의 3-2 승리로 경기가 마무리됐다.

2023 추계 전국고등축구대회 시상내역

우승 : 서울동북고
준우승 : 서울경신고
최우수선수상 : 김정인(서울동북고)

우수선수상 : 이승윤(서울경신고)

베스트 영플레이어상 : 정재환(서울동북고)

득점상 : 김정인(서울동북고)

공격상 : 조민준(서울동북고)

수비상 : 김동빈(서울경신고)

골키퍼상 : 김재민(서울동북고)

최우수지도자 : 장명진 감독/최종삼 코치(이상 서울동북고)

우수지도자 : 김순호 감독/신민석 코치(이상 서울경신고)

심판상 : 박진욱 문영민 전찬오 윤원배 김재민 김태엽
조종현 기자 maeilnewstv0707@naver.com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327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정인 선제골' 동북고, 경신고 꺾고 추계전국대회 정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