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9(목)
 

연리지1.png

                           ♣안산지부- 한국가악진흥회 사진 제공♣

 

 '제2회 안산전국 (정가)시조경창대회'가 지난 11월05일 안산시 문화원에서 개최됐다. (사)한국가악진흥회 안산지부 주관으로 안산시.안산시의회,안산문화원, 농협(안산,반월,대부,군자)중앙새마을금고,세창건설,안산호남향우회, 안산충청향우회, 다봄안경,황금측량설계공사,365 cafe 후원했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안산 전국 (정가)시조경창대회는 매년 단풍이 물든 계절 안산에서 개최 돼 안상의 아름다운 경치 와 함께 정가(正歌)의 도시로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2022년 제 1회를 개최를 하고 올해 제2회 전면 대면 방식으로 개최하게 되어 정가인들의 기대가 컸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멋진 민요 공연을 선보였다. 멀리서 온 경창자를 편리를 위해 숙식 제공하였으며, 경창자분이 고령자가 많은 관계로 제 도전 할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하여 누구나 아쉬움이 없는 대회를 진행하였다. 심사위원의 더욱 공정성을 기했다.


연리지2.png

                            ◈안산지부- 한국가악진흥회 사진 제공◈

 

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정가 참가자 을부(평시조)안산 안현주 . 갑부(사설시조) 인천 이다연 특부 (이천) 권태악 . 각각 장원을 수상했다.

 

정가(正歌)는 멀리 신라의 향가(鄕歌)에 연원을 두는데, 조선시대의 양대 시가(詩歌)인 시조와 가사를 실제 노래로 부르는 것을 말하며, 그 가락이 여유 있으면서도 아름다워 옛 선비들이 수양과 풍류로 즐겼던 우리나라 고유 성악곡이다. 훌륭하고 우아한 우리 음악이지만 이해하기 어렵고 배우기 힘들어 잊혀가고 있는 정가를 보급·전승하기 위해, 삼국유사를 저술한 일연선사의 탄생지이다. 경산시는 경산전국정가경창대회에 많은 지원의 통해 올해는 정가인(501명) 많이 참여 하고 있다.

 

경산시처럼 안산시에서도 정가인을 위해 아낌 없는 지원이 있기 바란다.

 

이번 대회를 주관한 한국가악진흥회 이월순( 안산지부장) 대회사를 통해 “정가에 관심을 보내주신 전국 정가인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안산지부 한국가악 진흥회 임원과 회원 모두가 힘을 합하여 정가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일을 끈임 없이 연구하고 이어가겠다”고 다짐하는 자리가 되었다.


이날 코리아 한복입고놀자자원봉사단체 이다연 회장은 갑부(사설시조) 경창자로 출전하여 장원(1등)을 수상하게 되었다.

 

우리의 고유 전통인 정가와 한복을 착용하고 대중속에 홍보하고자 한복을 만들면서 틈틈이 정가를 배웠다고 밝혔다.

조종현 기자 maeilnewstv0707@naver.com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78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회 사) 한국가악진흥회 경기도 안산지부 -안산전국(정가)시조 경창대회 개최 결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