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230117_제284회_인천광역시의회_임시회_제1차_본회의_230117103812220.jpg

(매일뉴스=인천) 김인환 기자 =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김용희(국·연수2) 의원이 인천관광기념품에 대한 체계적인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의원

 

김용희 의원은 17일 열린 ‘제28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인천관광기념품 활성화를 위한 담당부서 지정 및 부서별 협력체계 구축, 적극적인 홍보전략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인천을 대표하는 캐릭터는 등대와 점박이물범을 소재로 디자인돼 그 명칭이 ‘등대리·버미·꼬미·애이니’라고 불리고 있다”면서 “지난해 인천시 홈페이지 내 인천도시브랜드에 대한 꼭지를 주제로 서브 홈페이지(https://www.incheon.go.kr/citybrand)를 개설,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있는 부분은 잘한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으로 봉제인형·양말·젤펜·무지노트·키링 등이 제작됐으나, 일반시민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이음카드로 구매할 수 있는 인천e음몰에 몇 개가 설명절 특가로 올라온 것만 확인했다”며 “지난 2018년에 인천관광기념품 사업에 대해 민간위탁을 시도했으나 수익이 나지 않아 포기했으며, 현재 인천e음몰과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자판기를 통해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인천시 관광진흥과와 인천관광공사가 함께 운영하는 인천투어 홈페이지(https://itour.incheon.go.kr) 내 ‘인천관광기념품’이라는 코너에는 도시브랜드담당관에서 담당하는 인천브랜드나 캐릭터 디자인과는 무관한 연 2천만 원 내외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진행하는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품들이 수록돼 있었다”면서 “해당 홈페이지에서 공모전 수상작 개별 구매를 시도하고자 했으나, 이 또한 몇백 개 내외 대량 주문이 가능하고 해당업체에 문의하라는 안내만 돼 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누구나 관광지에 가면 추억을 간직할 만한 기념품 구매를 고민하게 되는데, 타지역 사람들에게 이렇다 할 인천대표 관광기념품을 소개할 만한 게 없을 정도로 허술하다”며 “현재 인천관광기념품을 총괄 담당하는 부서도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인천관광기념품의 체계적인 활성화 전략’ 두 가지를 제안했다.

첫 번째로 인천관광기념품 활성화를 위한 담당부서 지정 또는 부서별 협력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이는 도시브랜드담당관에서 개발한 인천의 브랜드들을 관광과 또는 인천관광공사에서 인천관광기념품 대표상품으로 개발하거나 홍보해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도시브랜드담당관 홈페이지에 인천만의 브랜드를 활용한 관광기념품을 함께 홍보하면서 인천투어 홈페이지에도 공모전을 통한 관광상품과 더불어 개인 관광객으로서 가볍게 살 수 있는 온·오프라인 판매장소 게시다.

 

김용희 의원은 “인천시는 세계인들이 들어오는 관문이 있는 곳이기에 인천관광상품에 대해 체계적이고, 치밀한 전략이 더욱 필요한 이유”라며 “앞으로 이들 상품들이 지역 내 관광지에서 꼭 구매할 수밖에 없는 이른바 대표 굿즈로서, 관광객이 구매해 자랑하고 싶은 인천만의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관광기념품 브랜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인환 기자 kimih019@naver.com

전체댓글 0

  • 730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에는 대표 관광기념품도, 담당부서도 없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